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User Research/UT2009.10.03 17:47
처음 '사용성 테스트 했을 때가 생각납니다.

숨막히는 실험실...(저의 실험에 대한 두려움이 이런 느낌을 더 크게 만들었는지 모르겠네요.)
엉망진창 스크립트......(머릿속에 모두 넣고 갔다고 생각했지만 그저 순서대로 진행하는데도 땀 삐질 흘렸던...)
사용자를 관찰하고 있겠지만 신입인 저 또한 관찰 대상이었던 그 때.......지금 생각하면 어떻게 했는지 기억도 안나요.ㅜㅡ;;

최근 저는 또 다시 기획자의 길로 들어섰습니다.
지금은 야후에 있을 때 경험했던 사용자 리서치 방법론들을 직접 실무에 적용해나가는 것에 대한
의무감?이 생겼고 또한 그러한 일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번 글은 이 전의 소중했던 경험들을 잊어버리기 전에 블로그에 글을 정리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쓰게 되었습니다.
사용성 테스트에 대해 궁금해하는 모든 이에게 이 글이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사용성 테스트(Usability Test)란? 목적은?

UPA(Usability Professionals' Association)에 나와있는 자료를 인용하여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UT는 제품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사용자의 니즈를 발견하는 방법입니다. 한마디로 사용자가 좀 더 제품을 사용하기 쉽도록! 배우기 쉽도록!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의 피드백을 받기 위한 것이죠. 아래의 정의를 살펴보면 UT는 사용자의 컨텍스트를 발견 하고 제품을 사용하는 목적을 성취하는 데에 구체적인 기여를 한다고 합니다. 

Usability is an approach to product development that incorporates direct user feedback throughout the development cycle in order to reduce costs and create products and tools that meet user needs. There are many definitions of usability from books by usability professionals. International standards define usability:

"[Usability refers to] the extent to which a product can be used by specified users to achieve specified goals with effectiveness, efficiency and satisfaction in a specified context of use." - ISO 9241-11\




 
2. 사용성 테스트 종류는?

시행 시기와 목적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Formative Usability Test (형성 UT)
: 제품을 제작하는 중간에 시행하는 방법으로 실제로 시스템을 형성(Form)하는 즉, 만들어 나가는 데에 도움이 되는 테스트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사용성의 문제점을 발견하거나 디자인 결정을 내리는 데에 이용됩니다. 이 과정에서 나오는 인사이트들은 사용자들이 사용하기 좋은 제품을 디자인 하는 데에 매우 도움을 줍니다. 이 방법은 굳이 제한된 연구실에서 시행될 필요는 없으며 자유로운 형식으로 진행되어도 무관합니다. 사용자의 말과 행동을 통해 문제점, 태도, 제품 이용동기들을 파악하면 됩니다. 주 시행 방법으로는 Usability test, A-B 테스트, RITE, 페이퍼 프로토타이핑이 있습니다. 빨리빨리 주요한 문제점을 찾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방법입니다. 


2) Summative Usability Test (총괄 UT)
: 형성UT는 제품 중간중간에 시행하는 반면에 총괄 UT는 제품 제작의 후반부에 시행됩니다. 보통 수행 데이터(Performance Data) 분석을 통해 데이터적인 검증결과를 도출해냅니다.(경쟁 제품과 비교하여 테스크 성공률, 수행시간, 에러율 등을 측정합니다.) 주 시행 방법으로는 벤치마킹, A-B테스트가 있습니다.

  
3. 사용성 테스트 진행순서?

사용성 테스트 진행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리서치를 요구한 부서의 명확한 요구사항을 정의하고 구체적인 결과물에 대해 충분히 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실제 기획자, 경영자, 디자이너, 개발자 등의 담당자들과 함께 관찰 내용과 발견사항에 대해 디스커션하는 시간입니다. 보통 이 시간동안 중요한 인사이트들이 나오고 제품에 도움이 되는 건설적인 아이디어들이 나옵니다.

 1) 요구사항 수집
 2) 리서치 계획서 제작
 3) 리쿠르팅
 4) 스크립트 제작
 5) 리서치 진행 
     -  Ice Breaking
     -  Pre Session Qustionnaire
     -  Session Tasks
     -  Post Session Qustionaire
 6) 리서치 진행 후 제품 담당자들과 함께 디스커션하기
 7) 리서치 보고서 공유 
 8) 반영내용 트래킹


  
4. 사용성 테스트 보고서 구성순서

사용성 테스트 보고서는 발견사항과 증거(말,행동)를 중심으로 명확하게 작성합니다.

 1) 조사개요
     - 조사 목적 및 배경
     - 주요 이슈
     - 조사 설계
     - 조사일정
     - 참가자 프로파일

 2) 조사 결과(리서치 프레임에 따라 다름)
     - 발견사항 1
     - 발견사항 2
     - 발견사항 3 ...

 3) 결론 및 제안사항
 4) 첨부자료


  
5. 유용한 자료들

사용성 테스트 시 참고할 만한 가이드라인과 툴킷(각종 문서), 읽을 만한 글들이 있는 웹사이트들을 공유합니다.  



 
신고
Posted by *suny*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