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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Deliverables/Persona2011.02.06 00:47






저희 Daum UXT Lab에서는 자주사용자 리서치 결과를 통해 사용자에 대한 중요한 인사이트들을 도출하곤합니다.
하지만 사용자 조사 결과가 실제 제품이나 서비스의 결과까지 100% 이어지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이것은...리서치 결과와 제품의 결과 사이에는 커다란 공백이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공백을 좁히기 위한 좋은 디자인 방법론인
목표지향 디자인(Goal Directed Design) 프로세스를 통한 퍼소나 만들기 방법을 소개할까합니다.




목표지향 디자인(Goal Directed Design)
프로세스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설계할때, 사용자가 목표를 잘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디자인 방법론입니다. 즉, 사용자 리서치 결과를 통해 도출된 사용자의 목표, 동기, 행동, 니즈등의 인사이트를 통해 퍼소나와 시나리오를 도출하고 실제 디자인 설계도와 인터랙션에 반영하는 방법론입니다.
사용자라는 렌즈를 끼고 제품을 만든다는 점에서 사용자 중심 디자인(User Centered Design)과 유사한데요. 다른 점은 사용자 중심 디자인은 모든 프로세스에 사용자를 참여시킨다는 점이고 목표지향 디자인은 사용자의 목표에 초점을 맞춰 제품을 만든다는 것입니다.
사용자를 모든 프로세스에 참여시킨다는 것은 매우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드는 일인데요. 비용과 시간이 제한되어 있는 상황에서는 목표지향 디자인이 좀더 유용하겠다는 생각이드네요~

(자세한 내용은 앨런쿠퍼님의 About Face3 라는 책을 참고하세요!)


 


* 목표와 동기를 파악하는 방법

(자세한 내용은 도널드노먼 박사님의 'Emotional Design'책을 참고하세요!)
  
# 본능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 경험 목표 : 사용자가 어떻게 느끼고 싶어하는가?
# 행동사고를 바탕으로 한 궁극적 목표 : 사용자가 무엇을 하고 싶어하는가?
# 심사숙고를 거친 인생의 목표 : 사용자가 되고 싶어하는 꿈이 무엇인가?












목표지향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해 좀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 목표지향 디자인 프로세스 (자세한 내용보기: 출처 오래가는 웹기획 & UX 디자인)

1) 리서치
- 프로젝트 범위 설정 : 프로젝트의 목적과 일정 산정
- 감사 : 기존 자료 분석
- 임원진 인터뷰  : 제품 전략과 제약 이해
- 사용자 인터뷰 및 관찰 : 사용자의 니즈와 행동 이해

2) 사용자 모델
- 퍼소나 : 사용자 및 소비자 전형
- 기타모델 : 사용자와 소비자 외의 제품 분야 특성

3) 요구사항 도출
- 정황 시나리오 : 이상적인 사용자 경험을 이야기로 소개
- 요구사항 : 필요한 기능을 설명

4) 디자인 설계 
- 디자인 요소 : 정보와 기능의 노출 방식 결정
- 디자인 설계도 : 전반적인 구조와 사용자 경험 설계
- 주요경로 및 점검 시나리오 : 퍼소나와 제품의 인터랙션 설명

5) 수정 
-  디자인 세부요소 : 세부요소 수정 및 점검

6) 관리 
-  디자인 관리 : 새로운 일정과 제약사항 관리





위의 프로세스를 이용하여 리서치를 통해 도출된 사용자의 목표,동기,행동,태도 등을 분석하여 사용자 그룹을 대표하는 가상의 사용자인 퍼소나(Persona)를 만듭니다. 퍼소나는 이후에 시나리오를 제작할 때나 디자인 설계를 할때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제품이나 서비스의 모습이나 범위에 대한 모든 판단의 기준점!이 되기 때문입니다. 퍼소나는 여러개일 수 있습니다. 주요한 퍼소나를 중심으로 제품을 만들되 기타 퍼소나의 니즈도 만족시킬 수 있는 방법도 고민해야합니다.


그럼 자세한 퍼소나 제작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 퍼소나 제작 방법  (자세한 내용보기 : 출처 Are UX Ready?)


1) 행동변수를 파악한다.
- 활동내역/태도/적성/동기/기술 등
- 15~30개 정도

2) 인터뷰 참여자와 행동 변수의 관계도를 그린다.
- 행동변수 별로 인터뷰 참여자의 위치를 도식화 함
- 행동변수의 절대값보다는 참여자간 상대적인 위치가 중요함
- 유사한 그룹의 사용자의 행동패턴을 알 수 있게됨

3) 중요한 행동 패턴을 검토한다.
- 6~8개의 행동변수에 항상 같은 그룹에 있는 사용자를 찾음
- 2~3개의 중요한 행동패턴을 도출함

4) 특성과 목표를 설정한다.
- 퍼소나당 3~5개의 궁극적 목표를 설정함

5) 중복된 내용이나 누락된 부분을 확인한다.

6) 행동 패턴과 주요특징을 중심으로 상세설명을 작성한다.
- 상세설명은 2장 이내로 간략하게 작성
- 이미지 콜라주를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임

7) 퍼소나의 종류를 결정한다.
- 1순위 퍼소나(Primary Persona)
- 2순위 퍼소나(Secondary Persona)
- 추가 퍼소나(Supplemental Persona)
- 구매자 퍼소나(Customer Persona)
- 접대받는 퍼소나(Served Persona)
- 부정적 퍼소나(Negative)







퍼소나의 중요성은 재차 강조해도 모자라지만 막상 프로젝트 기한이 매우 짧을 경우 제대로 만들지 못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퍼소나에 대한 명확한 정의와 공유가 이뤄졌을 때 성공적인 프로젝트가 될 가능성이 UP!!!된다는 사실은 꼭 기억했으면합니다. 간단하지만 유용한 페르소나를 제작하는 방법도 고민을 해봐야겠습니다.^^



* 함께 보면 괜찮을 링크

1) [페르소나] 제작 포멧 : http://wiki.fluidproject.org/display/fluid/Persona+Format
2) 발표 슬라이드 : http://www.slideshare.net/search/slideshow?searchfrom=header&q=persona
3) 북마크 : http://www.delicious.com/search?p=persona&chk=&context=recent%7C%7Cpersona&fr=del_icio_us&lc=
4) 사례 : http://uxfactory.com/613
5) 이미지 : http://www.flickr.com/photos/jasontravis/sets/72157603258446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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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su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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