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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ok Reveiw2011.04.16 10:00



 

혹시 '멘탈모델'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
"우리 서비스는 사용자의 멘탈모델을 고려하였습니다..."
"이 디자인은 멘탈모델과 맞지 않아!"라는 등의 얘기는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다.

저도 이 용어에 대해서 듣고 인디영의 멘탈모델이란 책에 대해 안지는 오래되었지만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잘 몰랐습니다. 이번 기회에 멘탈모델 책을 조목조목 뜯어서 생각해볼까합니다.



1. '멘탈모델'이란?
: 멘탈모델이란 사물이 실제로 어떠한 방식으로 작동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인간의 사고과정을 구조화 한 것입니다.



2. '멘탈모델 디자인 리서치'란?
: 사용자의 행동을 기반으로 사용자의 인지영역의 의미있는 모델을 이끌어 내고 행동을 구조화하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멘탈모델 디자인 리서치'의 필요성

    1) 디자인의 자신감(Confidence) : 서비스와 기능을 설계하는 데에 명확한 지침이 됩니다.

    2) 방향의 명확성(Clarity) : 사용자와 사업 측면에서 올바를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합니다.

    3) 전략의 연속성(Continuity) : 비전과 사업 기회가 오래 지속되도록 해줍니다.



 
4. '멘탈모델 디자인 리서치' 방법


1) 행동기반으로 사용자 유형 도출하기
: 실제 사용자 인터뷰 전 기획자, 디자이너, 개발자와 함께 워크샵을 진행하는게 좋습니다. 이러한 시간을 통해 리서처는 미처 몰랐던 사용자 행동을 최대한 많이 수집할 수 있고, 이러한 시간들을 통해 사용자에 대한 충분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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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터뷰 진행하기 
:위와 같이 퍼소나를 만들었다면 사용자 유형별로 인터뷰를 진행해서 구체적인 실제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입니다. 사용자 유형별로 리쿠르팅하여 인터뷰를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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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멘탈모델 다이어그램 만들기
: 인터뷰 내용 분석을 통해 행동을 걸러내고 의미있는 행동을 분류하여 멘탈모델 다이어그램을 그리는 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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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워크샵을 통한 멘탈모델 검토하기
: 인터뷰를 통해 실제 사용자의 멘탈모델을 점검했다면 이제는 실제 나의 서비스가 어떠한 부분을 잘하고 있는지, 혹시 커버하지 못하는 영역이 있는지 고민하는 단계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새로운 기회요소를 찾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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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활용하기
: 위의 단계를 모두 끝냈다면 실제 디자인 단계에 적용하시면 됩니다.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IA를 그리거나 실제 화면을 설계하시면 됩니다. 위의 과정들을 거치면서 도출된 사용자들의 많은 행동들이 서비스를 제작할 때 아이디어를 줄 수도 있고 사용자를 고려한 의사결정을 하는데에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5.
참고자료


1)
멘탈모델 사례(직접 다운받으셔서 보시면 좋아요^^) 
: http://www.rosenfeldmedia.com/books/mental-models/blog/moviegoer_alignment_diagram/index.php


2) 직접 멘탈모델을 실습해본 블로그글
:  http://hisprite.egloos.com/3810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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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su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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