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Studies/Ideation2011.11.18 15:38

 



요즘 저의 고민은....

"어떻게 하면 차별화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까?"
"어떻게 하면 지루한 회의시간을 재미있게 만들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기획자,디자이너,개발자들이 풍부하게 아이디어를 발산하고, 의견을 모으도록 도울 수 있을까?"

입니다^^ 


사실 위의 3가지 고민에 대해 창의적으로 접근을 하고 싶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위의 문제들을 창의적인 아이데이션 방법으로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해 살펴볼까합니다.


차별화된 아이디어를 내기위해,
재미있는 회의시간을 위해,
함께 만들어가는 아이디어를 위해 어떠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을까요?




UX를 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아이디어가 필요한 상황들을 구분해보면 크게 5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목적 발견(Objective Finding)
ex) 사용자들이 이 제품을 이용하는 목적은 무엇일까? 이 프로젝트에서 사용자에게 제공해야 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2) 원인 발견(Reason Finding)
ex) 사용자들이 이러한 실수를 겪는 이유는 무엇일까? 사용자들이 이러한 행동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3) 문제 발견(Problem Finding)
ex) 사용자들이 어려움을 겪는 것은 무엇인가?

4) 아이디어 발견(Idea Finding)
ex)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잘 전달해 줄 수 있는 아이디어는 무엇이있을까?

5) 해결안 발견(Solution Finding)
ex) 현재 사용자들이 메뉴를 잘 찾지 못한다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 이것을 해결해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위의 상황들은 각기 다 다른 상황이지만 공통점이 하나 있습니다!
위의 상황들은 모두 아이디어의 발산과 수렴의 과정을 거친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의 아이디어를 풍부하게 모으는 과정이 발산! 
함께 해결안에 대한 의견을 모으는 과정이 수렴!의 과정입니다.

이러한 아이데이션을 창의적으로 발산/수렴하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아이디어 발산

   1) 마인드맵 

* 정의 : 토니부잔이 만든 방법으로 아이디어를 발산, 조함, 구조화, 시각화 하는 방법으로 스파이더그래프(Spidergraph)라고도 불리움.

"A mind map is a diagram used to represent words, ideas, tasks, or other items linked to and arranged around a central key word or idea." (http://en.wikipedia.org/wiki/Mind_map)


* 작성방법 : 가운데에 동그라미를 그리고 주제를 적음 -> 메인 아이디어를 적음 -> 서브 아이디어를 적음 -> 아이디어끼리 연결 -> 그림이나 도형 추가
http://www.mindtools.com/pages/article/newISS_01.htm









   2) 피쉬본 다이어그램

* 정의 : 원인-결과 다이어그램 혹은 이시가와 다이어그램이고 불리우며 문제의 원인을 찾기 위한 방법임.

"Ishikawa diagrams (also called fishbone diagrams, or herringbone diagrams , cause-and-effect diagrams, or Fishikawa) are causal diagrams that show the causes of a certain event -- created by Kaoru Ishikawa (1990)." (http://en.wikipedia.org/wiki/Fishbone_diagram)

* 작성방법 : 우측 생선 머리에 문제점을 적고 생선뼈를 만들어가며 문제의 원인을 적는다. 머리에 가까울 수록 중요한 요인임.








   3) 브레인스토밍

* 정의 : 주제에 관해 자유롭게 이야기 하는 방식으로 가장 기본적인 문제 정의, 아이디어 수집 방법임. 서로 비판하지 않고 개방적인 분위기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함. 참여자들끼리 규칙을 정해두고 시작하는 것이 좋음.
  
" Brainstorming is a group creativity technique by which a group tries to find a solution for a specific problem by gathering a list of ideas spontaneously contributed by its members." (http://en.wikipedia.org/wiki/Brainstorming)















  4) 6-3-5 브레인라이팅

* 정의 : 집단 아이데이션 방법으로 30분 안에 100여개의 아이디어를 만들어낼 수 있는 파워풀한 방법임. 6명의 참여자가 3개의 주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5분씩 적어 서로 돌려가면서 아이디어를 발산하는 방법임.

" 6-3-5 Brainwriting (also known as the 6-3-5 Method, or Method 635) is a group creativity technique used in marketing, advertising, design, writing and product development originally developed by Professor Bernd Rohrbach in 1968" http://en.wikipedia.org/wiki/Brainwriting












   5) 스캠퍼(SCAMPER)

* 정의 : SCAMPER는 S(Substitute:대체하기), C(Combine:결합하기), A(Adopt:응용하기), M(Modify:변형하기/Magnify:확대하기 / Minify:축소하기), P(Put to other uses:다르게 활용하기), E(Eliminate:제거하기), R(Reverse : 뒤집기/Rearrange:재배열하기) 로서 아이디어가 정체되어 있을 때 다양한 방법으로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는 방법임
http://ryanplee.blog.me/140100868098













2. 아이디어 수렴


   1)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 정의 : 수 많은 아이디어를 발산하고 수렴하는 방법임. 여러가지 도출된 아이디어를 그룹핑하고 우선순위를 도출하는 데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음. 별표 스티커를 이용하여 아이디어에 대한 투표를 진행함으로서 아이디어에 대한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음.

"The affinity diagram is a business tool used to organize ideas and data. It is one of the Seven Management and Planning Tools".(http://en.wikipedia.org/wiki/Affinity_diagram)














인간의 역사에는 삶의 특정한 부분에서 방식을 완전히 전환시키는 커다란 사건들이 있어왔습니다. 천동설에서 지동설의 주장을 했던 코페르니쿠스와 같이 자연과학/철학 부분에서의 변화뿐 만이 아니라 스티브잡스의 아이폰과 같은 제품 디자인에 이르기까지의 다양한 분야서의 변화가 있을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이들의 사고기법은 일반사람들과 어떠한 차이가 있을까요?
그들은 기존 문제에 대해서 모두가 생각하듯 똑같이 접근했을까요? 아니요. 그렇지 않았을 것입니다. 이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사고의 특징은 기존의 틀을 바꾸는 혁신적이며 창의적인 사고를 했다는 것입니다. 즉, 문제에 대해 다양한 각도에서 접근하며 남들이 생각하지 못한 것에 대해 발견하고 사고를 발전 시켰을 것입니다.


창의적인 아이데이션 방법은 위의 방법 이외에도 아주 많습니다.
데이브 그레이의 "게임 스토밍"이라는 책을 보시면 더욱더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많이 떠오르실 꺼예요.
http://book.daum.net/detail/book.do?bookid=KOR9788994120119


위의 방법들을 아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한번 시도해보시면
정~~말!!  회의시간이 풍요롭고~재미있을 꺼예요^^


앞으로도 계속적으로 다양한 창의정인 아이디어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신고
Posted by *suny*

티스토리 툴바